초등학교 스크래치 교육 06 초등학생 교습법

서울 정릉초등학교 교감 노영문

4시간. 3-4학년.
프로그램에 관심,

JA Korea 코딩캠프.

3-4학년은 로열학년.
최고기피 6(학폭). 1(강도높아짐..) 학생수 평균 23-4
송파구는 과밀 (30이상)
달라진거 : 부모민원, 개성 등….

– 수준알기
신체> 여아가 2세정도 조숙
신체활동량 많
축구,피구전문가
개인차 큼
잘 알아들음
정서인지>
인지활동 활발 (설상가상 -> 설사가또, 끝말잇기 기러기… ), 달팽이처럼 말랑말랑.. 애는애다
무리짓기 좋아함. (정식 편가르기는 아님. 5,6은 심함. )
>> 조별활동시에는 기존 모둠 활용해라. 4명 한조
캐릭그리기, 공기놀이 선호
>>
개별 특성이 강함(한 두 자녀 특성)

중학년 학습특성
교사가 선호
위기 극복이 잘 안됨
기본질서 예절 바름
자기 표현이 잘됨. 발표수준
상상력 풍부
할동 왕성
집중은 5-15분

– 수업팁
들어가기 전에 미리 역할분담에 대해 의논하고 갈것.
눈높이 낮춰라.
특히 1회성 수업은 학생과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 (바로 교육과정으로 들어가지 말고, 아이들 탐색시간을 줄것. ex. OX문제.. )
박수, 손유희등 덤박수, 에누리박수, 계단박수, 가벼운 주의 집중훈련 필요
학급에 일찍 가서 특별학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것. (있는지, 아스퍼거-비사회성,분노조절X,돌발행동)
수업자료는 적절히. (미리 나눠주면 자료가지고 놀 경우가 발생. 미리하지 말래도 집착.. )
어떤 방법으로?, 요구는 한가지씩만 (머하고 ㅁ하고.. 대신 한번에 한가지만 시켜.. 그리고 기다려. )
동기유발에서 실수는 줄여야. 동기유발단계에서 결론 나오면 안됨 ( 나비관찰인데 특징이 다 나오면… ) 궁금증 유발 정도만..

주의집중. (숫자 쉽게 찾는 방법은?? ) 섹터 구분. , 선 교차하지 않게… 잇기
아주 천천히, 돌발상황 예측
즐거움을 느껴야..

– 칭찬으로 자신감 쑥쑥
칭찬의힘
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
가능성 열어주기
꿈 갖게 해주기

>> 내의견
아이들 관심사를 받아서 (포스트잇, 사진활용 )
그 거 위주로 진행… (그림그리기, 논리.. )
옆짝 도와주라고 하자.
짧게 게임 보여주자? ( 몇학년이 만든게임이야.. )
상장 or 수료증 ????

Advertisements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


%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: